카페24, 가비아 외 홈페이지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웹사이트 도메인 연결 어렵지 않아요!
홈페이지 제작을 하면서 부딛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존재한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언어부터 이미지 작업, 호스팅과 도메인 등등 신경써줘야 할 부분들이 참 많이 있다. 업체를 이용해서 대부분 해결이 되는 사항이지만 웹사이트를 처음제작해 보거나 몇번 제작을 하더라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참 많다.
그 중에서 최근 도메인 연결 하는 부분에 있어 어떻게 하면 조금더 수월하게 할수 없나 고민이 많았다. 그러던 중 정식적인 방법인지 아닌지는 더 찾아봐야겠지만 조금 수월하게 내가만든 웹사이트와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도메인, 그리고 네임서버만 알면 끝!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면 호스팅이 필요하다. 호스팅에 만든 홈페이지를 잘 옮겨놓았거나 임시도메인으로 다 만들어졌다면 마지막으로 도메인을 연결하면 된다.
만약 이용하는 호스팅과 도메인 사이트가 동일하다면 크게 변경사항 없이 서로 연결하면 된다. 하지만 호스팅 따로 도메인 따로 구매를 했다면 한가지 변경을 해 주어야 한다.
바로 호스팅에 있는 네임서버 정보를 구입한 도메인 사이트에 변경을 해 주면 된다.
도메인사이트에서 호스팅사의 네임서버 정보를 잘 변경을 하였다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데 길게는 하루정도 소요가 된다. 물론 때에 따라서 몇시간만에 적용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12시간 내외가 걸리는 듯 싶다. 바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조금해 하지말고 하루만 참아 보고, 하루가 지났는데도 연결이 되지 않았다면 호스팅 또는 도메인 사이트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친절히 안내해 줄 것이다.
DNS 설정으로 도메인 연결하기
위 네임서버를 통해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식과 다르게 도메인을 웹사이트와 연결할수 있다. 사실 이방법이 온전히 문제가 없는 방식인지는 사실 아직 명확하지 않다.
조금더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 이번에 한 웹사이트 도메인 연결하면서 테스트 해 봤다. 아래 소개하는 내용은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했고, 카페24에는 호스팅을 이용중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1) 도메인 구입한 가비아에 로그인 후 DNS관리툴에 들어간다.
2) DNS관리툴에 들어가면 구매한 도메인 리스트 중에 변경할 도메인 설정으로 들어간다.
3) DNS설정-레코드 수정 부분에서 타입은 A, 호스트는 www, @로 각 만들고, 카페24 호스팅에 도메인 연결시 제공되는 IP 주소 값을 넣어준다.
일단 위 과정을 통해 카페24 도메인설정에서 연결하려는 도메인을 연결해 준다.
네임서버를 통해 도메인을 연결하면 1루 정도 소요된다했는데, 이 방식으로 하게 되면 위 연결과정을 하고 나면 거의 바로 도메인이 호스팅쪽과 연결이 된다.
위 레코드값에 넣는 IP주소는 카페24 “도메인관리 – DNS관리 –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 에 들어가면 확인할수 있다. 여기서 잠깐 호스팅 쪽에 연결한 도메인을 등록을 해야 해당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니 가비아에 설정하기전에 카페24 내에 도메인설정에서 먼저 등록할 도메인을 등록해 주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뭔가 매우 쉬운듯 하지만 또 어려운 부분이 도메인 연결이다. 여기에 그룹웨어나 2차 도메인 등 또 다른 방식의 연결 속성들이 있다. 이 부분도 차츰 하나씩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찾아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