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와 M2 비교, M3 맥북이 더 좋은 선택일까?
애플 M3맥북이 새롭게 출시 되었습니다. 지난 출시 이벤트에서 비교 제품으로 M1과 많은 비교를 하며 신제품 소개를 이루었는데요. 과연 실리콘 맥을 신제품으로 구매해야 하는지 전작의 M1, M2 맥북을 구매해야 하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3, M2 애플 실리콘 비교
M3, M3 Pro, M3 Max 칩이 적용된 M3 시리즈의 맥북이 출시 되었습니다. 현재 애플 홈페이지와 여러 사이트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M3 칩을 주목한 이유는 3nm공정으로 전환이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전과 달리 완전히 재설계된 GPU와 같은 주요 아키텍처가 개선이 되면서 성능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M3 칩은 M2칩과 달리 5nm에서 3nm로 공정된 보다 성능 좋은 칩이라는 건 확실합니다.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조차 M3가 M2 보다 단일 코어 작업에서 약 17%, 멀티 코어 작업에 약 21%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 줬기 때문인데요. 실제 M3 칩은 더 많은 트렌지스터 수와 향상된 GPU, CPU 작업성능, 더 좋아진 에너지 효율성으로 전작보다 상당히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M3 맥북 구매해야 할까?
맥PC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상당부분이 애플 실리콘으로 전환을 하셨을 겁니다. 이번에 3m공정으로 M3 칩을 상당히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을 텐데요. 지난 애플 이벤트를 통해 보면서 한번에 너무 많은 M3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했습니다.
M3 맥북프로 라인업이기 때문에 조금은 쉽게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게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M3 칩이 탑재한 맥북프로가 생각보다 가격 저항이 있을 거 같아 보였기 때문인데요. M3 맥북프로 14인치 기본 모델이 2,390,000만원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고성능을 바라고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어중간한 스팩 보다는 아예 M3 Pro나 M3 Max 제품을 보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M3기본 모델의 경우 메모리가 8기가 부터 시작인데 하나 업그레이드만 시키더라도 최소 27만원이 더 추가가 되기 때문입니다.
M3 맥북 누가 필요할까?
앞서 이야기 했듯이 M3 칩 자체만 보면 매우 성능 향상이 되었다는 건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애플 이벤트 발표시 M1 성능에 비해 비약적으로 더 크게 향상이 되었기 때문에 M3 선택이 더 중요해지기는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용이나 간단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M3의 일반형을 구매하시더라도 너무 큰 성능을 가지고 있어 과분한 제품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하드한 크리에이터나 영상작업, 음악작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M3프로, M3 Max 제품을고려해 보시는 걸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을 주 목적으로 하시는 분이라면 차라리 M2 맥북에어 제품쪽으로 둘러보시는 것이 가격적이면이나 성능적인 면에서 충분해 보입니다.
M3 맥미니는 언제 출시할까?
외부 작업보다 실내에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M3 맥미니를 한번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지난 M2 맥미니의 경우 기본 85만원부터 시작하는 가격이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인데요. 비슷한 성능을 가진 작은 PC 맥미니에 M3칩이 적용이 되서 나온다면 제 개인적으로 구매하고 싶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맥미니의 경우 별도 모니터가 있어야 하는 단점은 있기는 하지만 맥을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하기에는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맥북을 선택하는 기준
맥북을 사용한지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인텔맥부터 애플 실리콘이 적용된 m1 Pro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금 M1 프로가 탑재된 맥북프로 14인치도 정말 성능이 차고 넘치고 있습니다. 이번 M3 맥북 라인업을 보면서 M1 사용자도 갈아타야 하나 약간은 고민이 되고 있기는 합니다.
지금 M3 맥북을 구매 고려중이시라면 하이엔드 작업이 아닌 이상 보다 저렴하고 가벼운 맥북에어 또는 M1이 탑재된 맥북프로 중에서 선택을 하셔도 충분해 보인다느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