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연테크 V28UE-M 4K 모니터 맥북과 함께 실제 사용후기(feat.잇섭 추천 모니터)
맥북을 사용하면 대부분 외장 모니터를 하나 같이 사용합니다. 저 또한 맥북을 10년 넘게 사용하면서 집 또는 회사에서 외장모니터 연결해서 사용하곤 하는데요. 유튜브 잇섭 채널에서 추천했던 가성비가 좋은 맥북용 4K 모니터인 주연테크 V38UE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지난해 주연테크 V38UE 모니터를 주의깊게 보다가 기존 32인치 엘지 모니터가 너무 커서 조금 작은 모니터로 바꾸자 싶어서 변경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만족할 만한 부분도 아쉬운 부분도 있어 이렇게 사용 후기를 남겨 봅니다.
목차
맥용 가성비 모니터
잇섭 유튜부에서 추천한 2년전에는 V38UE 모니터가 약 29만원 대라서 정말 4K 모니터 중에서는 정말 가성비라 불리웠었어요. 그런데 잇섭에서 추천 후 33~35만원 대로 오른건 좀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었는데요. 그정도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모니터가 4K에 C타입으로 맥북 충전과 연결까지 되는 부분은 매우 훌륭해 보였어요.
맥북과 함께 외장모니터로 4K 중에는 주연테크 V38UE 모델이 매우 가격적인 면에서는 좋았습니다. 이후 V38UE-M 모델이 새롭게 출시 되면서 세로로 틸트 기능까지 추가되면서 인기도 이어가게 되었어요.
V28UE VS V28UE-M 비교
주연테크 V28UE V28UE-M 모델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상,하 조절과 세로로 모니터를 바꿀 수 있는점이에요. 아무래도 기존 V28UE보다는 V28UE-M 모델이 모니터 조절에 있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모니터 전반적인 변화에는 크게 체감이 없기 때문에 외부적인 변화 외에는 특별히 비교할 만한 부분은 없습니다. 가격도 두 제품이 3만원 차이로 V28UE-M 모델이 더 비싸지만 3만원 가격차이 정도면 V28UE-M 모니터를 더 선택할 만한 부분이에요.
동일 증상으로 모니터 고장
먼저 V28UE-M 모니터를 회사에서 올해 1월부터 약 3개월간 사용을 했어요. 모니터 색상이나 사용성에 있어서는 유튜브에서 추천할 정도로 굉장히 마음에 들었는데요. 3개월차가 될 즈음 갑자기 C타입 케이블로 맥북 충전은 되는데 모니터 출력이 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일시적으로 그런 현상이 일다가 아예 C타입 케이블로 모니터 출력이 되지 않아 HDMI케이블로 연결했지만 역시나 깜빡 거리는 현상과 함께 사용하기 어렵게 되더라구요.
AS요청 및 교환
더이상 V28UE-M 모니터로는 작업하기 어려워 주연테크 AS요청을 했습니다. 방문하신 기사님에게 증상을 이야기 했고, 이런 증상은 수리가 들어가도 쉽지 않을거라며 새제품으로 교환을 해 주셨습니다.
그러고 몇개월 뒤 집에서 사용하려고 동일한 모델로 하나 더 구입을 했습니다. 지난 3월에 구입해서 지금 7월이니 약 4개월 정도 사용했네요. 신기하게도 올해 초에 있었던 동일한 증상으로 C타입으로 모니터가 연결이 안되고 HDMI로 해도 연결이 불안정한 상태가 되더라구요.
역시나 주연테크 A/S를 요청해서 현재는 해당 모니터를 수리를 위해 입고가 된 상태입니다.
사용후기 마무리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모니터 수리를 위해 입고가 되어 있는 상태라 그냥 맥북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 이번에는 수리가 되서 올지, 아니면 지난번과 같이 새제품으로 보내주는지 두고 봐야 할 듯 합니다.
동일한 제품에서 동일한 증상으로 수리를 요청한다는 건 뭔가 이 제품에 대한 내구성에 의심이 들수 밖에 없는데요. 인터넷 검색으로 주연테크 V28UE-M 모델의 고장에 대해 찾아 봤지만 크게 논란이 될만한 내용은 보이지 않았어요.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맥북프로와 주연테크 V28UE-M 모니터가 궁합이 안맞는 것 일까요? 동일한 제품 2개가 이렇게 고장이 나는 상황이 참 애매해서 계속 이 모니터를 사용해야 하나 싶습니다.
일단 수리되는 상태를 보고 다른 새로운 모니터를 구매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 봐야 겠습니다.